총무앱 - 기획

사이드 프로젝트/이기적인 총무 2017. 5. 5. 16:59 Posted by 아는 개발자

필자는 모임에서 주로 총무를 도맡아(떠밀려서) 하는 편인데 그때마다 거래내역 영수증 챙기고 구글 Keep에 거래내역과 금액 써둬가며 관리를 한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를 하면 나중에 결산 할 때 불편한 점이 영수증은 지갑에서 구겨져 형체를 알아 볼 수 없게 되어 있고, 구글 Keep에 써둔 결제 내역을 계산기 애플리케이션으로 옮기자니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여러번 왔다갔다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게다가 옮기는 도중에 거래 금액을 한 번 잘못 쓰거나 계산기 글자수 초과가 나버리면 처음부터 다시 입력해야하는 삽질도 있으니 은근히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짜증나는 작업이다.


그래서 날 위해(혹여나 나처럼 돈계산으로 스트레스받는 사람들을 위해) 모임 돈계산을 도와주는 총무앱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이미 시중에 총무앱이 몇 개 있긴 한데 대부분 계모임 돈관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져 모임 구성원 관리처럼 불필요한 기능들도 많고 UI 디자인은 촌스럽고 사용하기 어렵게 되어있다. 그래서 난 최대한 심플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더치페이 전용 총무앱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현재 구상은 대략 이렇다



다른 앱들이 모임 참가자랑 중간에 빠진 사람들을 관리를 앱을 통해서 할 수 있도록 많이 골몰한것 같은데 이렇게 할 경우 앱에다가 구성원 목록을 일일히 저장하고 각 모임별 구성원들도 만들어야해서 아마 사용중에 지쳐버릴 것이다. 나는 간단히 구성원 추가 이런거 없고 각 결제 내역별 참가자 수와 인당 청구 금액 그리고 모든 모임에 참여한 경우 청구 금액을 쭉 나열해 SNS에 공유 할 수 있도록 만들 생각이다. 참가자는 자신이 결제에 참여하지 않은 금액을 제외하고 입금하면 된다. 총무는 입력 할 내용이 적어서 심플하고, 참가자들은 자기 결제 내역을 꼼꼼히 검토해볼 수 있어서 서로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728x90

'사이드 프로젝트 > 이기적인 총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기적인 총무 - 리팩토링 계획  (1) 2018.01.07
총무앱 - 이기적인 총무 런칭 그리고 업데이트  (0) 2017.07.15
총무앱 - 디자인  (0) 2017.07.02
총무앱 - 개발+a  (0) 2017.06.06
총무앱 - 개발  (0) 2017.05.14
총무앱 - 기획  (0) 2017.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