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ilt - Dagger에서 Hilt로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없었던 이유
    개발/안드로이드 2020. 7. 17. 17:10

     

    Hilt를 소개하는 글을 쓰면서 알게된 Hilt의 여러가지 장점을 직접 몸소 체험해보고자 최근에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쓰고 있는 Dagger를 Hilt로 마이그레이션을 해보려고 시도 했는데 중도에 포기했다. 구글 문서에서 마이그레이션 절차를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 정보가 부족한 문제는 없었다. 그런데 문서를 차근차근 읽으면 읽을 수록 현재 서비스의 릴리즈 속도와 문서에서 해야하는 일들을 고려해봤을 때 이건 현재로선 도저히 손을 댈 수 없는 작업인 것 같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내가 왜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없었는 지를 짤막하게 다뤄보려고 한다.

     

    1. All or Nothing

     

    Dagger와 Hilt는 하나의 앱에서 공존할 수 없다

    처음에는 Hilt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작업이 라이브러리 단위로 될 줄 알았다. 그래서 가장 위험부담이 적은 라이브러리부터 적용하는 방향을 고려 했었다. 그런데 Hilt를 적용하기 위해선 우선 Application에 해당하는 클래스에 Hilt 어노테이션을 추가해줘야했고, 이거를 붙이면 Dagger를 적용할 수 없게 된다. 그러니까 이 말의 뜻은 Hilt를 쓰려면 라이브러리 단위로 바꿔줄 수는 없고 모든 라이브러리에서 사용중인 Dagger코드를 Hilt로 바꿔줘야한다는 것이었다. 이게... 불가능 한 건 아닌데 Dagger의 단점으로 발생한 수 많은 boiler plate 코드를 어느 세월에 모두 바꿔치기 할 것인가...?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릴리즈 한지 얼마 안됐긴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수많은 코드를 치우는게 압박감으로 다가왔었는데 큰 규모의 프로젝트는 더더욱 힘들 것 같다.

     

    2. 역사가 짧은 라이브러리

     

    "모든 Dagger 코드를 Hilt로 전환 하더라도 한 번 해보자!" 하는 마음이었으나 Hilt를 구글에 검색한 결과를 보고 바로 포기했다. 버전 명은 2.28 이라 많은 개선이 이뤄진 것 같은 걸로 보여지는데 안드로이드 Developer 미디엄에서는 이제야 "Hilt 써보세요" 하고 소개하고 있고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도 Hilt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글들만 있을 뿐 실제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빈약해보인다. 다들 간만 보고 있는 건지 아니면 적용하고 있는건지 모르겠다. 스택오버플로우 질문도 얼마 없는 이 시점에서 함부로 들어 갔다간 구글도 모르는 버그를 경험하다가 프로젝트가 시간을 보낼 것 같아 무서웠다. 아무래도 배포후 사람들이 많이 쓰는 시점에 도입을 고려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3. 새롭게 시작할 때 사용하기

     

    마이그레이션은 어렵지만 그래도 Hilt는 Dagger가 갖고 있던 단점을 보완한 훌륭한 라이브러리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 지금 당장 도입하기는 어렵지만 부담 없는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적용하면서 경험해보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스택 오버플로우에 정보가 많아질 때 쯤 도입을 해본다면 괜찮을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