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xJava - debounce
    개발/안드로이드 2020. 7. 4. 15:17

     

    debounce 는 특정 시간이 지난 후에 마지막으로 들어온 이벤트만 받을 수 있는 오퍼레이터다. 글로 구구 절절 설명하는 것보다는 아래 그림으로 이해하는게 쉬울 것 같은데 아래 그림에서 최종적으로 받는 이벤트가 1, 5, 6인데 모두 입력됐을 때랑 입력으로 들어올 때랑 배출 될 때 사이의 구간 길이가 동일하다. 아래 그림에서 길이는 시간을 의미하기 때문에 둘다 동일한 시간이 지난 후에 이벤트를 받는 것으로 보면 된다. 그리고 5 이벤트가 들어오기 전에 2, 3, 4가 있었는데 최종적으로 5만 이벤트로 받게 되는데 이건 특정 시간이 지나기 전에 다른 이벤트들이 들어와서 그렇다. 그래서 2, 3, 4 이벤트는 모두 무시하게 된다.

     

     

    debounce 오퍼레이터는 텍스트 입력과 관계된 작업에서 아주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요즘 검색창 같은데선 유저의 입력을 받고 예상되는 입력 결과를 보여주는 UX가 많은데 매번 탕핑 할 때마다 서버를 치는것이 부자연스럽고 부하도 크다. 대체적으로 1초간 아무런 입력이 없었을 때 서버를 치도록 규칙을 넣어 놓는데 이때 debounce를 사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포스트에서는 서버를 치는 것은 없고 타이핑 한 내용이 1초 뒤에 TextView에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debounce 사용 예제를 만들어봤다. text watcher를 등록해서 타이핑한 내용이 변할 때마다 textChange 오브젝트에 이벤트를 보내고 debounce를 1초 걸어서 1초를 기다린 다음 마지막으로 들어온 스트링 값에 대해서 화면에 표현하도록 구현했다.

     

    val textChange: PublishSubject<String> = PublishSubject.create()
    
    fr_rx_edit.addTextChangedListener(object: TextWatcher{
        override fun onTextChanged(s: CharSequence?, start: Int, before: Int, count: Int) {
            textChange.onNext(s.toString())
        }
        override fun afterTextChanged(s: Editable?) {}
        override fun beforeTextChanged(s: CharSequence?, start: Int, count: Int, after: Int) {}
    })
    
    textChange
        .debounce(1, TimeUnit.SECONDS)
        .observeOn(AndroidSchedulers.mainThread())
        .doOnNext {
            fr_rx_tv.text = it
        }
        .subscribe()

     

    결과 아래 그림처럼 타이핑 후 1초를 기다린 다음에 화면에 업데이트 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